본문 바로가기
경제 살림

[동남아의 용] 말레이시아 BPO 회사에서 일하는 한국인을 위한 가이드

by 정상인 입니다. 2025. 2. 24.
반응형

 

말레이시아는 글로벌 기업들의 BPO 허브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고객 서비스(Customer Service)나 콘텐츠 모더레이션(Moderator)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어를 사용하는 고객 지원 업무도 많아 한국인들에게 기회의 땅이 될 수 있지만, 주의할 점도 많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말레이시아 BPO에서 일하는 한국인이 주의해야 할 점,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말레이시아 BPO 회사에서 일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1) 급여 및 계약 조건 확인

  • 말레이시아 BPO 업계는 급여 수준이 한국보다 낮을 수 있음.
  • 기본 급여 외에 야간 근무 수당, KPI 보너스, 성과급, 왕복비행기 제공, 숙식, 초과근무수당 등이 포함되는지 확인 필수.
  • 계약서에 명시된 근무 시간, 연차, 병가 정책을 꼼꼼히 체크해야 함.

🔹 2) 근무 환경 및 업무 강도

  • 고객 서비스 직군: 고객 불만을 다루는 일이 많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높음.
  • 콘텐츠 모더레이터: SNS나 커뮤니티에서 유해 콘텐츠를 검토하는 업무로, 폭력적이거나 혐오스러운 이미지를 자주 반복적으로 접할 가능성이 높고, 장기적으로 노출되었을 때 정서적, 감정적, 인격적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자료가 없는 상황임. 응급실에서 일하는 의료진과 비교할 수 있지만, 의료진의 교육받거나 사회에서 전해오는 책임, 사명감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또한 목격해야 하는 장면의 다양성, 회피불가성, 반복성 등등 으로 인해서, 장기간 근무할 경우 응급실 근무보다 더 많은 정서적, 감정적, 인격적 피해가 예상됩니다.

🔹 3) 워킹 비자 및 체류 문제

  • 일부 회사는 2년 계약 기준으로 워킹 비자를 지원하지만, 계약 해지 시 비자가 취소될 수 있음.
  • EP(Employment Pass, 취업비자) 발급 여부를 확인하고, 단기 취업 비자로 들어갈 경우 불법 취업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4) 문화 차이 & 직장 내 언어

  • 동료들과의 소통은 대부분 영어로 이루어지므로, 기본적인 영어 회화가 필요함.
  • 다소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한국의 직장문화에서 벗어나, 한국보다 수평적이지만, 보고 체계와 업무 스타일이 다른 곳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임.

 

 

 

[해외취업] 말레이시아 KL Sentral

Up to RM 8,500 Korean Speaking Customer Service Support (KL Sentral) Company Confidential Kuala Lumpur MYR 7,700 - MYR 8,500 Posted on 14-Aug-21 Job Highlights TOPIK Level 5 Holder is welcomed to apply! Fixed Working Hour Job Strategic Working Location wit

sojobso.tistory.com

 

 

 

2. 말레이시아 BPO 회사에서 일하는 장점

비교적 낮은 생활비: 말레이시아는 한국보다 생활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적절한 예산 관리 시 저축 가능
다국적 기업 경험: 글로벌 기업에서 영어와 한국어를 활용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음
이직이 용이함: BPO 업계는 이직률이 높은 편이라, 경력을 쌓으면 다른 기업으로 이동하기 쉬움
비교적 쉬운 취업: 한국어가 필요한 포지션이 많아, 말레이시아 내에서는 비교적 쉽게 취업 가능


 

 

3. 말레이시아 BPO에서 일하는 단점

급여 수준이 낮음: 같은 직무라도 한국보다 연봉이 낮을 수 있음
업무 강도: 고객 불만 처리, 악성 콘텐츠 검토 등의 업무,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정책으로 감정적, 정서적,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높음
비자 문제: 비자가 직장과 연결되어 있어, 퇴사 후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면 쫓겨나는 상황에 처할 수 있음
커리어 성장 한계: 일부 BPO 회사는 단순 반복 업무가 많아, 장기적으로 커리어 개발이 어려울 수 있음


 

 

4. 한국인이 말레이시아 BPO에서 일할 때 성공하는 팁

💡 1) 영어 실력 향상하기

  • 사내 공용어가 영어이므로, 기본적인 비즈니스 영어는 필수
  • 고객 응대에 필요한 주요 표현을 미리 익혀두면 업무가 수월해짐
  • 현지 언어를 학습도 해두면 생활하는데 좀 더 수월해짐

💡 2) 추가 수입원 마련하기

💡 3) 네트워킹 하기

💡 4) 정신 건강 관리하기

  • 고객 서비스 및 콘텐츠 모더레이션 직군은 감정 소모가 클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휴식과 취미 생활이 중요함
  • 야간 쉬프트 근무는 특히 체력적인 소모 또한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야간 근무 노하우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적응해 가는 것이 중요함. 

 

 

결론

말레이시아의 BPO 회사에서 일하는 것은 한국어를 활용한 글로벌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지만, 급여 수준과 업무 강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취업과 생활을 위해 비자 문제를 체크하고, 장기적으로는 부업이나 커리어 확장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러분은 말레이시아에서 일할 계획이 있나요? 댓글로 궁금한 점을 남겨주세요! 😊

 

 

 

[해외취업] Customer Support Executive- Native Japanese/ Korean

Webhelp APAC Kuala Lumpur MYR 7,000 - MYR 9,000 Posted on 9-Sep-21 Apply Now Customer Support Executive- Native Japanese/ Korean Webhelp APAC Apply Now Job Description Customer Support Executive- Native Japanese/ Korean - Webhelp APAC - 4656006 | JobStreet

sojobso.tistory.com

 

반응형